2024년 최저임금 인상. 그럼 최저 월급은?

최저임금의 의의와 목적

최저임금은 국가에서 근로자들의 최소한의 생활 보장과 노동조건을 확보하기 위해 정하는 금액으로, 근로자들의 권익과 사회적 평등을 위한 중요한 정책입니다.

각 국가마다 제정되며, 주로 정부나 최저임금위원회와 같은 기관에서 결정합니다.

최저임금의 부재나 불충분한 결정은 근로자들의 어려움과 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으며, 따라서 근로자들의 안녕과 사회적 안정을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최저임금 결정에 고려되는 요소들

최저임금의 결정은 다양한 요소들이 고려됩니다. 먼저, 근로자들의 기본적인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물가 상승과 인플레이션 등 경제적 변화를 고려하여 적정한 최저임금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국가의 경제 상태와 노동시장의 상황 역시 최저임금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경기 침체 기간에는 노동시장의 불안정성이 높아질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최저임금 결정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저임금이 기업들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야 합니다. 너무 높은 최저임금은 일부 기업들에게 부담을 지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고용 창출이 감소하거나 경영상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저임금 결정은 근로자와 사용자 그리고 정부와 사회적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합의를 이뤄야 합니다. 상호간의 협력과 타협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불안정한 노동시장과 사회적 불평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024년 최저임금은?

내년도 최저 임금이 9,860원으로 결정됐습니다.

최저임금 9,860원은 올해보다 240원 오른 금액입니다. 매달 200시간 일하는 기준으로 보면 최저 월급은 206만원입니다.

최저임금 결정되는 방법

최저임금은 최저임금위원회를 꾸려 결정합니다. 올해 최저임금위는 근로자위원 8명 (9명중 1명 구속돼 해촉), 사용자 위원 9명, 공익위원 9명 등 총 26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근로자 위원 측이 제시하는 최저임금 안과 사용자 위원측이 제시하는 최저임금안을 두고 격차를 좁히는 방식으로 회의를 하고, 막판까지 조율이 안 되면 투표로 결정이 되고있습니다.

이번에는 최종적으로 근로자위원측은 1만원, 사용자위원측은 9,860원으로 안을 냈고, 이를 투표해 9,86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Leave a Comment